BLOG

휠체어 사용자들에게 자유를 선사하다… Amazon 머신러닝을 활용한 로봇의 기능과 그 이상의 가치
작성일: 2019년 7월 26일

Loro(로로)는 사회적 보조 로봇으로 주변을 보며 감지하고, 말하고, 상호 작용함으로써 신체적 한계를 지닌 사용자들이 보다 더 생동감 있게 자신의 삶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Loro는 넓은 범위의 AWS 인공 지능(AI) 및 특히 기계 학습(ML) 서비스를 사용하여 광범위하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로로의 공동 창업자인 David Hojah와 Johae Song 은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친구이자 그들의 멘토인 Steve Saling의 영감을 받아, 신체적 불편함이 있는 사람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사회적 보조 로봇을 만들려 했습니다. CTO인 Hojah는 “우리는 Loro가 앵무새처럼 당신의 어깨에 붙어있는 다정한 동반자가 되기를 바랬습니다.” 라고 Loro의 탄생 배경에 대해 말한바 있습니다.

 

 

이 ‘앵무새’ 및 동반자 앱은 전적으로 AWS AI/ML에 의해 구동됩니다. Loro에게 사람을 보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기 위해 함께 연결된 서비스에는  Amazon SageMaker 와 AWS DeepLens 뿐만 아니라 Amazon ComprehendAmazon LexAmazon PollyAmazon RekognitionAmazon TranscribeAmazon TranslateAmazon Textract의 조합된 기능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Loro 자체는 키가 약 30센티미터(1피트)로 휠체어 옆면에 부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Hojah 는 최근 인터뷰에서 TechCrunch 를 통해 “우리는 휠체어 사용자들에게 파노라마 뷰를 제공하여 그들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휠체어에 카메라를 부착하는 아이디어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라고 설명하며 다음 말을 이어갔습니다. “그 다음으로 저희는 멘토 및 전문가들과 논의한 후 그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그 과정 속에 많은 반복 작업이 있었고, 더욱 스마트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플랫폼이 바로 이것이며, 해당 플랫폼으로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모든 것”으로 Hojah는 사용자가 정보를 보고 듣고 말하고 상호 작용하며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Loro의 끊임없이 확장되는 서비스를 듭니다. 로봇은 작은 카메라와 내장된 비디오 스크린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주변 환경을 파노라마 뷰로 보여줍니다. Amazon Rekognition을 사용하면 360도 시야에서 사람들의 얼굴을 식별하고 사용자의 이름을 추적할 수 있도록 레이블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또한 시선 추적 기능(gaze-tracking)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추가 기능으로는 손전등 및 레이저 포인트와 같이 행동으로 도움을 주는 유용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Hojah는 “또한, Loro는 카메라 인식을 제어하기 위해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얼굴 인식을 기반으로 한 ‘Follow Mode’기능으로 사용자 앞에 있는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자동으로 회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Loro는 사용자들이 진정으로 아끼는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훌륭한 도구 입니다.” 라고 덧붙여 말했습니다.

 

Loro는 또한 정서 인식을 통합하여 환자, 간병인 및 최종 사용자를 둘러싼 사람들의 감정적 상태를 식별 할 수 있습니다. Amazon SageMaker Reinforcement Learning을 사용하면 특히 자주 만나는 사람들의 감정적 탐지가 지속적으로 향상됩니다. 이와 별도로 Loro는 Amazon SageMaker를 사용해 주변 상황을 기반으로 특정 사람의 외모와 감정을 예측합니다.

 

Loro 사용자중에 언어적 어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Loro는 Amazon Lex와 Amazon Polly를 사용하여 대화를 이해하고 대화에 참여합니다. 화면에 텍스트로 듣고 있는 말을 표시합니다. 사용자는 화면에 입력하여 Polly가 그것을 말하도록 도와 줄 수 있습니다.  또한 Loro는 Amazon Lex 및 Amazon SageMaker를 사용하여 해당 환경의 사운드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의 여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초인종을 듣는 경우 사용자에게 구두 질문과 화면 버튼을 통해 사용자가 문 쪽으로 이동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도움이 필요할 때 간병인에게 알림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로도 작용하게 됩니다.

 

 

 

Loro는 직관적이고 포괄적이며 사용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프라이버시를 강조하기 위해서도 개발되었습니다. Amazon Cognito 는 Loro의 사용자 가입 및 액세스 제어 프로세스가 완전히 안전함을 보장합니다. Loro는 또한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고, Amazon S3를 사용해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를 완벽하게 암호화합니다.

 

Loro 솔루션과 그 배후의 혁신 기업들은 어려운 상황에 놓인 사람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기반으로 한 이 제품으로 전세계에서 인정 받고 있습니다. Hojah는 ” Loro는 제가 지금껏 꿈꿔온 훌륭한 아이디어가 혼합된 기술의 힘을 보여주는 간증입니다.” 라고 그의 심정을 표현했습니다. AWS를 독점 AI/ML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이 기술 지원 케어 로봇은 정말 꿈이 실현된 것과도 같습니다.

 

원문 URL:  https://aws.amazon.com/ko/blogs/machine-learning/empowering-wheelchair-users-with-a-socially-assistive-robot-running-on-amazon-machine-learning/

** 메가존 클라우드 TechBlog는 AWS BLOG 영문 게재글중에서 한국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 및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번역하여 내부 엔지니어 검수를 받아서, 정기적으로 게재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번역및 게재를 희망하는 글에 대해서 관리자에게 메일 또는 SNS 페이지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우선적으로 번역해서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