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2021 AWS SUMMIT Session Review] 2021년, 위기를 기회로 만든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의 메가트렌드와 글로벌 혁신사례
작성일: 2021-08-17

블로그 콘텐츠의 내용 및 의견은 AWS SUMMIT 2021의 세션을 리뷰한 내용입니다. 

 

 

 

Covid-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제한되어 주거지에 머무는 동안, 세계 곳곳의 사람들은 얼마나 많은 시리즈를 정주행 (Binge Watching) 했을지 상상해봅니다. 많은 산업이 갑작스런 변화에 위기를 맞았지만, 판데믹 상황에서 미디어 서비스는 오히려    폭발적인 수요의 증가를 보였습니다.

 

 

 

 

미디어 서비스는 IT 기술의 혁신에 따라 가장 많은 변화가 있었던 분야 중 하나입니다. 거실 TV로 방송사가 제작한 프로그램들을 정해진 시간에 모두 함께 시청하던 시대는 가고, 개인의 모바일 기기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든 찾아 볼수 있는 개인화 시청의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시청자들은 제작된 프로그램을 가만히 앉아 시청하는 수동적 (Lean Back) 시청 방식에서, “좋아요” 버튼을 누르고 댓글로 의견을 남기고 다른 시청자 혹은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들과 채팅 등으로 실시간 소통하는 적극적인 (Lean Forward)의 시청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디즈니와 같은 콘텐츠 제공자들은 OTT를 통하여 직접 콘텐트를 유통하고, AWS를 기반으로 한 가장 대표적인 미디어 서비스인 넷플릭스 같은 플랫폼들은 독점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고, 유튜브 라이브를 통한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은 그 자체로 콘텐츠가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콘텐츠의 생산자와 유통채널, 시청자의 경계는 모호해지고, 미디어 서비스는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진화 하고 있습니다.

 

 

 

 

AWS는 미디어 편집 등 프로덕션 단계부터 송출, 아카이빙, 광고 및 시청자 분석까지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참여형 라이브 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IVS와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을 미디어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Rekognition까지 최신의 기술로 혁신적인 시청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의 인프라를 통하여 미디서의 생산과 소비 모두 각 글로벌 거점에서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AWS의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하여 메가존클라우드의 CloudPlex Media는 최신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주요 미디어 서비스를 시장에 바로 선보일 수 있는 제품과,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서비스의 구축에 관한 전문가의 컨설팅과 프로페셔널 서비스가 포함된 메가존 클라우드의 통합 브랜드 입니다. CloudPlex를 통하여 고객은 클라우드의 장점을 극대화한 글로벌 서비스 커버리지의 확보와 탄력적인 서비스 규모의 조절 (Scalability) 이 가능합니다. 또한 AWS의 최신 미디어 기술이 집약된 서비스와 제품으로 고객은 기술적 장벽 없이 Time to market을 최소화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습니다.

발표 자료 URL:https://aws.amazon.com/ko/blogs/media/ptner-accedo-aws-enabled-hpa-create-process-distribute-production-quality-movies-remotely/

 

해당 블로그는 메가존클라우드 임직원이 AWS SUMMIT 2021 “2021년, 위기를 기회로 만든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의 메가트렌드와 글로벌 혁신사례” 세션을 보고 작성한 글로

발표 자료 및 자세한 내용은 위의 UR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