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EC2 인스턴스의 EBS 볼륨 확장 방법
작성일: 2016년 3월 20일

현재 사용중인 EC2 인스턴스의 볼륨이 사용하시다 보면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은 AWS에서 운영중인 EC2 인스턴스에 EBS볼륨을 추가적으로 확장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하였습니다.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는 보통 리눅스가 설치될 때 기본으로 LVM으로 파티셔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하기가 매우 쉬운 편입니다. AWS 환경하에서는 피지컬 파티션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root 파티션에 LVM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를 인프라단에서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볼륨확장이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확장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서버도 글의 끝부분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인스턴스 ID와 물리 볼륨의 파티션 이름/ EBS ID를 먼저 확인하여 적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위 볼륨 확장 절차에 나와 있는데로 먼저 시스템을 정지하고, 볼륨을 분리하겠습니다. 정지하지 않고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Detach Volume]을 클릭후 창이 뜨면 [Yes, Detach]만 클릭하면 됩니다. 인스턴스가 시작상태에서는 Detach 되지 않습니다.

인스턴스가 정지하게 되면 [Volumes]로 이동하여 위 EBS ID에 해당하는 볼륨의 스냅샷을 만듭니다.

 

 

Name과 Description은 알아서 넣어주시고 [Create]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Snapshots] 메뉴로 이동하여 생성된 snapshot으로 볼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차례로 누르면 됩니다. [Snapshots] -> snapshot 클릭 -> 오른쪽 마우스 버튼에서 [Create Volume]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수정할 볼륨의 Size를 지정해주고, 해당 인스턴스가 위치한 AZ존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시 볼륨메뉴로 이동하면 위에서 지정한 것 처럼 20GB의 볼륨을 생성 중입니다.  [Volumes]에서 8GB 볼륨과 이를 확장한 20GB 볼륨이 보입니다.

 

 

 

20GB 볼륨을 원래 인스턴스에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볼륨에서 우 클릭하여 [Attach Volume]을 클릭합니다.

 

 

 

화면처럼 뜨면 instance에 커서만 가져가면 현재 붙일수 있는 instance id가 나오므로, 처음에 확인한 인스턴스 id에 붙여주면 됩니다. 파티션도 마찬가지로 기입하면 됩니다. Attach 되면 [Instances]로 이동하여 인스턴스를 시작합니다. 시작 후 SSH 접속을 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8GB 하드에서 20GB 하드로 증설되어 있을 겁니다.

 

 

 

처음 8GB 당시에는 아래와 같이 보여지며 증설 후에는

 

 

다음과 같이 보여집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리눅스 대부분이 예전의 경우에는 resize를 해야만 했으나, 최근에는 모든 리눅스가 파일시스템을 resize 할필요 없이 콘솔에서 확장 후 붙이기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서버의 경우에는 위에 AWS 웹 콘솔 작업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운영체제 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최초 30GB 하드 일때는 아래와 같습니다.

 

 

볼륨 확장하면 아래와 같이 토탈 볼륨사이트가 50GB가 되었으나 20GB가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C 파티션에서 extention을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Extend Volume]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Extend Volume]을 클릭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이 부분은 기존 파티션에 20기가를 추가하는 것이니[Add]를 오른쪽으로 보내고 [Next]를 누르면 됩니다.

 

 

[Finish]를 클릭하고 탐색기를 띄우시면 디스크 용량이 증설된 것을 학인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Amazon EBS 볼륨 확장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