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새로운 Amazon T3 전용 호스트로 최대 70% 비용 최적화하기
작성일: 2021-10-12

2015년 Amazon EC2가 출시된 이후, 고객들은 Amazon Elastic Compute Cloud(Amazon EC2) 전용 호스트를 통해 Microsoft 및 Oracle과 같은 공급업체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Amazon EC2 전용 호스트는 이후에도 수년에 걸쳐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해왔는데요, 예를 들어 고객은 동일한 인스턴스 패밀리 내에서 크기가 다른 인스턴스를 시작하고 AWS License Manager 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추적 및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호스트 리소스 그룹을 통해 고객도 자동화된 호스트 관리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용 호스트에서 Windows Server에 포함된 라이선스 를 사용할 수 있어 비용 최적화의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자체 라이선스(BYOL)를 Amazon EC2 전용 호스트로 가져오는 기능은 고객에게 매우 유용한 비용 최적화 도구였습니다. Amazon EC2에 전용 호스트를 도입한 이후로 고객은 AWS에서 라이선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능력을 더욱 최적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유연성을 요청해 왔습니다. 아마존은 그 피드백을 반영하여 추가 비용 절감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Amazon EC2 전용 호스트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객이 Amazon EC2 전용 호스트 제품군의 최신 멤버인 T3 전용 호스트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T3 전용 호스트는 범용 버스트 가능 T3 인스턴스를 지원하는 최초의 Amazon EC2 전용 호스트로, 전용 하드웨어에서 적격 BYOL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T3 전용 호스트 소개

 

BYOL에 대해 고객과 이야기할 때 종종 다음과 같은 말을 듣게 됩니다.

 

  • “현재 온프레미스에서 워크로드를 실행하고 있으며, BYOL을 사용하여 워크로드를 AWS로 이동하려고 합니다.”
  • “우리는 현재 온프레미스 호스트에서 CPU를 초과 구독하는 혜택을 받고 있으며, 적격 BYOL 소프트웨어를 AWS로 가져올 때 초과 구독 혜택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 “AWS 환경을 더욱 비용 최적화하여 라이선스의 유연성과 비용 효율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일부 가상 서버는 최소한의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BYOL에서 더 작은 인스턴스 크기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T3 전용 호스트는 다른 EC2 전용 호스트와는 다릅니다. 기존 EC2 전용 호스트가 고정 CPU 리소스를 제공하는 반면, T3 전용 호스트는 CPU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는 버스트 가능한 인스턴스를 지원하여 기본 CPU 성능과 필요할 때 버스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초과 구독이라고도 하는 CPU 리소스 공유를 통해 단일 T3 전용 호스트가 유사한 범용 전용 호스트보다 최대 4배 더 많은 인스턴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인스턴스 수의 증가로 고객은 라이선스 및 인프라 비용을 최대 7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T3 전용 호스트의 장점

 

 T3 전용 호스트는 다른 어떤 EC2 전용 호스트보다 높은 인스턴스 밀도를 제공하여 총 소유 비용(TCO)을 낮춰 줍니다. 버스트 가능한 T3 인스턴스를 통해 고객은 이전보다 적은 수의 호스트에서 평균 CPU 사용률이 낮거나 중간인 더 많은 인스턴스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T3 전용 호스트는 다른 EC2 전용 호스트보다 더 많은 수의 vCPU 및 메모리 조합으로 더 작은 인스턴스 크기를 제공합니다. 인스턴스 크기가 작을수록 TCO가 낮아지고 온프레미스 호스트와 같거나 더 큰 통합 비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WS 하이퍼바이저 관리 기능은 고객 워크로드에 일관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고객은 다양한 vCPU 및 메모리 크기, t3.nano에서 최대 t3.2xlarge까지의 다양한 인스턴스 구성을 믹스매치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SQL Server,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및  Red Hat Enterprise Linux용 라이선스를 포함하여 기존의 적격 소켓당, 코어당 또는 VM당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조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라이선스 공급업체에 BYOL에 대한 적격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AWS License Manager 에서 라이선스 구성을 사용하여 라이선스 사용량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WS License Manager를 사용하여 라이선스 추적 블로그 게시물 및 YouTube의 AWS License Manager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 비디오를 참조해주세요.

 

 

T3 전용 호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T3 전용 호스트는 중소 규모 데이터베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서버, 가상 데스크톱, 개발 및 테스트 환경과 같은 인스턴스를 실행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CPU 초과 구독을 허용하는 온프레미스 하이퍼바이저 호스트와 마찬가지로 T3 전용 호스트는 상관관계가 있는 CPU 버스트 패턴을 경험하는 워크로드에는 덜 적합합니다.

 

T3 전용 호스트는 다양한 CPU 및 RAM 비율로 T3 제품군의 모든 인스턴스 크기를 지원 합니다. 또한, T3 전용 호스트는 AWS Nitro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므로 단일 호스트에서 여러 인스턴스 크기를 지원합니다. 고객은 각각 여러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단일 T3 전용 호스트에서 최대 192개의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최대 인스턴스 제한은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의 메모리 제한(768GB)까지 T3 인스턴스 유형의 여러 조합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혼합 인스턴스 유형 조합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68 t3.small 및 24 t3.large
144 t3.small 및 48 t3.large
24 t3.xlarge 및 12 t3.2xlarge

 

 

사용 사례

 

가장 낮은 TCO를 달성하기 위해 라이선스 비용과 호스트 공간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T3 전용 호스트를 사용하면 이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일련의 시나리오로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전용 호스트에 비해 호스트당 더 많은 수의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BYOL 워크로드에 대해 AWS의 라이선스 및 인프라 비용이 직접적으로 절감되기 때문입니다. 다음 세 가지 시나리오는 T3 전용 호스트를 사용하는 고객이 실현할 수 있는 이점의 일반적인 예입니다.

 

 

AWS 마이그레이션하는 동안 기존 서버 통합 비율 유지

 

온프레미스에서는 VMware 호스트에서 물리적 CPU를 쉽게 초과 구독하고 높은 수준의 통합을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코어 단위로 Windows Server에 라이선스를 부여할 수 있으므로 Windows Server 가상 머신의 vCPU가 아닌 VMware 호스트의 물리적 코어에만 라이선스를 부여하면 됩니다.

 

  • 현재 온프레미스에서 7 x 48 코어 VMware 호스트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 각 호스트는 150 x 2 vCPU 평균 CPU 사용률이 낮은 Windows Server 가상 머신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 AWS에 대한 BYOL에 적합한 Windows Server Datacenter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T3 전용 호스트를 사용하면 유사하거나 더 나은 수준의 통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크로드를 AWS로 가져오는 데 필요한 Windows Server Datacenter 라이선스 수가 336개 코어에서 288개 코어로 감소하여 14%가 절약됩니다.

 

 

AWS 마이그레이션하는 동안 라이선스 요구 사항 줄이기

 

온프레미스에서는 VMware 호스트에서 물리적 CPU를 쉽게 초과 구독하고 높은 수준의 통합을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가상 머신을 현재 온프레미스 VMware 호스트에 비해 2배의 RAM이 있는 T3 전용 호스트로 이동하여 훨씬 더 높은 수준의 통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온프레미스에서 10 x 36 코어, 384GB RAM VMware 호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각 호스트는 96 x 2 vCPU, 4GB RAM 평균 CPU 사용률이 낮은 Windows Server 가상 머신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T3 전용 호스트의 초과 구독 및 증가된 RAM을 활용하여 이제 훨씬 더 높은 수준의 통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BYOL에 필요한 Windows Server Datacenter 라이선스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360개 코어에서 240개 코어로 라이선스를 줄여 33%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C5 전용 호스트에서 T3 전용 호스트로 마이그레이션하여 라이선스 인프라 비용 절감

 

이 시나리오에서는 전용 호스트에서 사용하기 위해 적격한 Windows Server 및 SQL Server 라이선스를 AWS로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인스턴스의 평균 CPU 사용률이 낮기 때문에 고정 CPU 리소스를 사용하는 현재 C5 전용 호스트의 사용률이 크게 낮습니다.

 

  • 현재 적격 Windows Server Datacenter 라이선스 및 SQL Server 2017 Enterprise Edition(BYOL)과 함께 AWS에서 C5 EC2 전용 호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각 호스트는 36 x 2 vCPU 평균 CPU 사용률이 낮은 Windows Server 가상 머신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T3 전용 호스트로 마이그레이션하면 라이선스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가 필요한 총 물리적 코어 수가 감소함에 따라 필요한 SQL Server Enterprise Edition 라이선스 수가 71% 감소하는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결론

 

오늘 포스팅에서는 새로운 T3 전용 호스트와 BYOL 시나리오에서 호스트당 더 많은 인스턴스를 실행함으로써 고객이 이점을 얻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 보면, 먼저 초과 구독된 온프레미스 환경을 AWS의 T3 전용 호스트로 마이그레이션하면서 기존 라이선스 및 인프라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고정 CPU 리소스를 사용하는 EC2 전용 호스트에서 새로운 T3 전용 호스트로 기존 워크로드를 이동하여 라이선스 및 인프라 비용을 얼마나 크게 절감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라이선스 및 인프라 비용 절감을 시작하려면 전용 호스트 , AWS License Manager 및 호스트 리소스 그룹 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AWS는 귀사가 클라우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에서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마이그레이션하고 현대화하기 위해 우리를 신뢰하는 수백만 AWS 고객과 함께해 보세요. Windows Server 또는 SQL Server 현대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Windows on AWS를 방문하시고, 지금 마이그레이션 여정을 시작하려면 당사 에 문의바랍니다.

원문URL: https://aws.amazon.com/ko/blogs/compute/optimize-costs-by-up-to-70-with-new-amazon-t3-dedicated-hosts/

메가존 클라우드 TechBlog는 AWS BLOG 영문 게재 글이나 관련 기사 중에서 한국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 및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번역하여 내부 엔지니어 검수를 받아 정기적으로 게재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번역 및 게재를 희망하는 글에 대해서 관리자에게 메일 또는 SNS 페이지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우선적으로 번역해서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