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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AWS SUMMIT Session Review] VR로 랜선 응원을’ – LG유플러스, 프로 야구 포스트 시즌 8K VR 생중계
작성일: 2021-08-19

블로그 콘텐츠의 내용 및 의견은 AWS SUMMIT 2021의 세션을 리뷰한 내용입니다. 

 

1.탈 통신과 AWS

2020년 12월 기준 국내 5G가입자는 약 2,000만 회선을 돌파하였으며, 전체 회선 가입자의 17% 차지, 전년 대비 154%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트래픽은 성장하였으나 수익은 성장하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무선 트래픽은 연 20%~50% 성장하고 있으나, 통신 3사 수익은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통신망 가치 극대화를 위한 다음의 탈 통신 사업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1) AR / 빅데이터 / IoT등 회선 가입자 기반 서비스

2) B2G/B2B, 컨텐츠, 고객데이터 활용 구독형 서비스, 신 성장 사업(스마트 헬스 등)

 

 

2.U+ VR서비스의 클라우드 여정

통신사에서 가장 활발한 서비스는 VR 입니다. VR의 경우 많은 양의 데이터가 빠르게 전달되어야 하며, 5G 확산에 따라 시장이 크게 성장 중입니다. 2025년 기대 시장 가치는 약 14조원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대하여 플러스는 현재 4,000편의 VR,AR 콘텐츠를 제작 중에 있으며, 초고화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를 도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직면하게 된 Pain Point로는 서비스 화질 향상과 데이터 비용 절감의 이슈가 있습니다.  VR 영상의 경우 8K, 16K 이상 고화질이 필요하여 많은 데이터가 발생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뷰포트 스트리밍 기술을 도입하여 4K영상만으로 8K 영상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3. U+ VR 서비스를 위한 AWS 선택

또한, 서비스를 운영하며 다음과 같은 Challenge들을 해결하고자 AWS 서비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1) 단기간 대량의 리소스 확보 : ODCR을 통한 자원 예약 시 다수의 자원 생성 

2) 기약 없는 라이브 이벤트 일정

3) 예측 불가능한 트래픽

이러한 문제점들을 On-demand 기반의 AWS를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4.Technical Challenge와 극복

비용 이슈의 경우,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으로 이벤트 발생 시에만 자원을 활용하였으며 Lambda를 활용하여 작업 종료 시 즉시 리소스를 종료 및 삭제하여 비용을 최적화 하였습니다. 또한, CFRC를 적용하여 불규칙한 트래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었으며, S3/ Media Store를 활용한 VOD CDN / LIVE CDN 서비스를 활용하였습니다. 

 

최근 통신사들의 클라우드 도입 니즈는 바로 적용이 가능한 Workload 부분으로, 해당 콘텐츠 사업 영역과 연계한다면 수익성과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의 설계, 구축 외 운영 대행 측면에서도 메가존클라우드는 24×7 서비스의 Managed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고객분들의 클라우드 구축을 보다 쉽게 컨설팅해 드립니다.

 

발표 자료 URL: https://www.slideshare.net/awskorea/online-cheering-with-vr-lg-uplus-broadcasts-8k-vr-in-professional-baseball-postseason?qid=d9780d31-00f4-49a2-9399-1eab5eeeb263&v=&b=&from_search=1

*해당 블로그는 메가존클라우드 임직원이 AWS SUMMIT 2021 “VR로 랜선 응원을’ – LG유플러스, 프로 야구 포스트 시즌 8K VR 생중계” 세션을 보고 작성한 글로 발표 자료 및 자세한 내용은 위의 UR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