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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에리소프트 ‘사신키우기’ 집중탐구!
작성일: 2020-12-14

저희 Gaming Sales팀에서 다에리소프트의 대표님과 개발자분을 직접 만나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게임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할 만한 진솔한 이야기와 ‘사신키우기’의 개발 및 운영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애국가 광고 등 신선한 마케팅과 유저의 댓글 하나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피드백하는 소통 끝판왕의 자세로 최근에 더욱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사신키우기’ 게임에 대해 파헤쳐 봤습니다!

Q. 간단하게 다에리 소프트에 대한 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저는 다에리소프트의 대표 유다엘입니다. 

2009년에 다에리소프트를 설립해서, 벌써 12년차가 되었네요. 

처음 7년 동안은 게임 개발만 진행하다가  2016년에 퍼블리싱 쪽으로 전환했어요. 

다에리소프트 직원은 현재 약 22명입니다. 최근 사신키우기가 성장하면서 신규 채용을 많이 하고 있어요.

조직은 크게 운영/개발로 나누어져 있구요. 

현재까지 50개의 게임들을 퍼블리싱 했고, 퍼블리싱 하면서 성과들이 점점 올라오기 시작했어요.

사신키우기라는 좋은 게임을 만나게 되어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데 점점 실감이 나네요! 

 

 

 Q. 다른 퍼블리셔와 차별화된 다에리소프트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다에리소프트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운영단의 가이드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초기 기획, 개발, 디자인부터 부족한 부분들을 다 같이 하고 있어요.

안정적으로 서비스하는 것에 가장 중점을 맞추었기 때문이에요.

인디게임 퍼블리싱을 진행하고 있다보니, 1인 개발자 및 20대 개발자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 중 아직 군대 미필자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군 복무기간 동안 저희가 게임을 개발 및 운영해 드리고 있어요. ㅎㅎ

 

 

Q. 구글 스토어 인기순위 최고 8위를 기록하고 12월 현재 매출 순위 TOP 30위권에 들어 키우기 게임의 대반란을 일으키고 있는 ‘사신키우기 온라인’ 게임에 대해 소개 부탁드려요.

 A: 사신 키우기 온라인은 누구나 할 수 있는 핵 앤 슬래시 방식의 RPG 게임입니다. 

몬스터를 잡아 골드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초간단 스펙업 시스템이에요.

조이스틱으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고 자동사냥 AI 시스템도 탑재했습니다. 

30개가 넘는 스킬마다 다른 화려한 이펙트로 나만의 공략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재미가 있죠.

      

 

     

올해 12월 10일까지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해서 지속적으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해왔어요.

여러 시도와 노력이 통했는지 11월 1일에 일매출 1억을 찍고 12월 1일에 일매출 2억으로 올랐어요.

사신님들과 계속 소통하며 점점 성장해가고 있는 게임입니다.

사신키우기 게임하러가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uckoo.rpgonline

 

 

Q. ‘사신키우기’ 게임은 어떻게 발굴하고 인기가 많아질 게임이란 걸 미리 판단하실 수 있었나요?

A: 게임 발굴은 제가 전적으로 맡아서 하고 있어요.  

발굴할 때는 매출 300~400위 순위 게임 중에서 급상승 순위, 유튜브, 아이콘, 스크린샷, 디스크립션을 기준으로 판단해요.  

사신키우기의 경우에는 사신키우기 카페 분위기, 아이콘, 디스크립션이 너무 괜찮아서 저는 게임 한번도 해보지 않고 퍼블리싱을 결정했어요.

미팅한 날 바로 계약했죠. 저도 퍼블리싱 하면서 이런 경우는 처음이었는데 이 게임은 무조건! 해야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대표님의 게임에 대한 감이 엄청난 것 같은데요! 좀 더 디테일하게 설명 부탁드려요.

A: 퍼블리싱을 많이 해보다보니 감이 생겼어요. 심해에 있는 좋은 게임들을 발굴하는게 중요하다보니 그쪽으로 많이 노력하고 있어요. 

제가 게임을 해보고 느끼는 “재밌다”는 감정보다는 시장에서의 유저 반응과 리뷰, 매출 순위, 카페 가입 속도, 유저 활동 수 같은 것에 중점을 두고 판단하는 편이에요. 

게임사를 운영하면서 내가 재미있다고 느끼는 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점점 느꼈죠.    

 

 

Q. 수많은 신규 게임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사신키우기’를 상위권에 올리는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그리고 게임을 홍보하기 위한 특별한 전략이 있었나요? 

 A: 애국가 마케팅, 국기에 대한 맹세, 시무 10조등 바이럴 마케팅에 노력을 많이 하고 있어요. 

영상 제작 담당자에게 제가 아이디어 컨셉을 전달하면 바로 영상으로 만들어서 마케팅을 하고 있죠.  

특히, 한복 바이럴 마케팅의 홍보효과가 한 몫 했죠. 한복 아이템 홍보를 했는데 신박하다는 반응이 많았어요ㅎㅎ

그리고 사신키우기 카페가 굉장히 재미있어서, 게임은 안해도 카페는 올 것 같다고 하는 유저들도 있어요.

현재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매출 증대를 위해 무과금 유저들에게 과금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1,100원에 모든 광고를 삭제해주고 있어서, 과금 부분에 대해서는 다각도로 고민하고 있어요. 

 


 [ 조회수 4만 2천 이상 뷰를 기록한 ‘사신키우기 국기에 대한 맹세’ 유투브 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k-SW7F3OKno

 

 

Q. 게임이 런칭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런 원활한 개발/서비스 환경을 위해 특별히 신경 쓰신 부분이 있으신가요?

A: 로켓 배송과 같은 개념으로 고객 CS에 최대한 빠른 속도로 답하면서 게임 운영에 힘쓰고있습니다.

유저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사신키우기는 개발도 같이 하고 있어서 실제로 많은 공수가 들어가고 있거든요.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버그 개선이 최우선이죠.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최대한 유저들과 소통하고 불만사항이나 개선사항을 수렴하고 게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구요. 

회사의 여러 GM들이 유저의 이메일, 카페 문의 대응을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고, 유저들과 함께 게임을 만들어 나간다는 약속을 지키고자 가장 노력하고 있어요.

유저들의 투표를 통해 유저가 원하는 컨텐츠 만들기, 패치 상세 일정 공유, 선정된 테스터들과 게임 테스트 진행 등 유저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해요.

 

 

    “다에리소프트는 개발사분들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갑니다”

      [ 피드백 장인, 다에리 소프트의 운영력에 감동한 유저들의 댓글들을 함께 감상하시죠]

 

 

Q.’사신키우기’ 게임의 App Store 런칭/ 글로벌 런칭/향후 업데이트 계획이 있으신가요?

A. 현재 사신키우기 게임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조금 안정화 된 이후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런칭은 당장은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시 일정을 잡고 계획하려고 합니다. 게임 서버 안정화와 최적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어요.  

12월 10일까지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해왔고, 10일 이후부터는 콘텐츠 업데이트에 좀 더 집중하려고 합니다.

 

 

Q. 메가존클라우드와 AWS의 서비스를 사용하시면서 어떤 점이 도움이 되었나요?

A. 저는 AWS 기능 중에 복제와 백업이 된다는 점이 굉장히 편리하고 만족스러워요.

워낙 많은 서비스가 있기에 아직도 다 활용을 해 보지 못했지만, 앞으로 필요한 서비스들을 하나 하나 도입하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리고, 게임 프로젝트가 늘어남에 따라 비용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메가존클라우드에서 Reserved Instance(RI)와 Saving Plans(SP) 컨설팅을 먼저 제안해 주셔서 현재 이 부분에 대해 내부 검토 중에 있어요. 

 

 

Q. 향후 다에리소프트의 비전 또는 목표

A. 서비스하는 게임의 개수를 줄이고 깊이를 늘릴 예정이에요. <햄스터빌리지>게임 같은 경우에도 최근에 퍼블리싱 계약을 했는데

이미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1000만,2000만으로 더욱 성장시켜야죠. 

저희의 목표는 매출 5위권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키우기 게임이 인디의 장르 중 하나인데, 인디게임으로서 매출 순위가 높이 올라가기 힘든게 현실이잖아요.

사신키우기가 기록한 28위도 물론 매우 잘했지만 유저들과 같이 만들어 나가면서 5위권 안으로 올라가는 것이 목표에요.

키우기 게임이 매출 5위권 안에있다는 상상만으로도 재밌지 않나요?^^ 

그때 그때 생각나는 것을 메모해두고 마케터들과 논의하면서 만들어 나가고 있어요.

 

저희 유튜브 채널의 영상과 유저들과 함께 소통하는 댓글 읽어보시면 매우 재미있으실 거에요.

게임 광고에 애국가를 넣는것은 처음 봤다고 댓글이 2000개나 달렸어요ㅎㅎ

앞으로도 계속 유저분들과 소통하면서 게임을 발전시키기 위해 더 노력해야죠.

 

            [ 다에리소프트 유튜브 채널의 댓글을 통해 유저들과 활발히 소통하는 모습] 

지금까지 다에리소프트와 사신키우기 게임에 대해 살펴보셨는데요.

유다엘 대표님과 개발 담당자님과 함께 한시간 반 가량 심도있는 대화를 나누며, 다에리소프트의 게임에 대한 열의와 유저를 생각하는 마인드에 감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다른 고객사 분들께도 그 마음이 잘 전해졌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가존클라우드 Gaming Sales팀은 앞으로도 계속 고객사 탐방과 게임집중탐구!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게임사와 게임의 현상황을 공유 드리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게임집중탐구!’는 여러분께 언제나 열려 있으니, 우리 회사의 게임과 개발력, 운영력을 맘껏 뽐내고 싶으신 고객사 분들의 많은 연락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도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